2017.12.05(화) 오후 2시. 인천로얄호텔(그랜드 볼룸)의 크리스탈 샹젤리에가 유난히도 투명하게 반짝거리며 밝게 빛을 품어내고 있다.
동글동글한 원탁 사이사이로 가지런히 들어선 의자위로 내려앉은 무게감을 살포시 흔들어대는 비틀즈의 OB-LA-DI OB-LA-DA의 선율이 교사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의 손끝에서 손님맞이에 한창이다.
행복배움, 행복한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열정과 지성이 꿈틀거리는 이곳에서 인천교육과 우리 아이들이 걸어갈 미래의 길이 어떻게 펼쳐질찌 두근거리는 기대감과 떨림을 오프닝 음악 속에 녹여내리고 40여분 가량 쨍쨍한 열기를 펼쳐낸 주제발표의 한 마당속에 여러분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이곳에선 2가지 주제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주제1. 인천교육 중기 발전 방안 연구(경인교육대.박철희 교수)
1. 연구 목적
:2014년 7월 출범한 민선 2기 교육감 체제에서 추진중인 인천교육 정책의 성과와 과제를 점검하고,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국.내외 교육환경 변화와 교육개혁의 흐름 등을 고려해 인천교육주체들의 요구를 반영한 중기(2018~2022)인천교육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기존 인천교육청 정책 기조를 바탕에둔 교육주체들의 의견과 지역 특색을 고려 인천교육 중기 발전 방안 마련에 초점을 두었다.
2. 교육환경 및 교육혁신 동향
:미래사회의 전망 및 교육정책 환경의 변화와 관련해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및 학급당 학생수 감소',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지식 창출과 공유체제 변화 압력 증가',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교육체제의 변화', '사회취약계층의 교육복지 수요 증가' 등을 주요 트렌드로 제시. 국내 교육혁신의 흐름으로는 '학교의 사회적 기는 강화', '교육체제의 분권화와 유연화를 통한 다양성,창의성 교육 강화', '산업구조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체제 구축', '지역 평생학습지원 체제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3. 인천교육의 비전과 정책과제 제안
:연구진이 제안하는 중기 인천교육의 비전은 '모두의 꿈을 실현하는 행복교육'이며, 지표는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 세계시민 육성'이다. 5개의 정책목표와 22개의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정책목표 1 : 미래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세계시민 역량 강화', '지역사회 이해교육 활성화', '지능정보기반 교육 역량 강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제안
*정책목표 2 : 함께 성장하는 교육복지
'기초학력 보장', '학생중심 두터운 관계망 구축', '교육격차 해소',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통합교육의 내실화' 제안
*정책목표 3 : 안전한 배움중심 학교환경 구축
'학교폭력 제로화', '학교 안전성 강화', '건강한 학교 환경 조성', '배움 중심 학교 시설 구축' 제안
*정책목표 4 : 지원 중심의 개방적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개방성 확대', '교육정책 및 행정 역량 강화', '지원 중심 행정 시스템 구축',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교육체제 구축' 제안
*정책목표 5 : 지속가능한 교육혁신
'교원혁신역량 제고', '교권 보호 여건 조성', '교육혁신기반 구축', '학부모 및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혁신', '행복배움학교 확대' 제안
@주제2. 행복배움학교 발전 방안 연구(전임연구원.강혜영)
1. 연구 목적
*최근 사회적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산업사회의 교육방식인 표준화,규격화,정형화 등을 탈피하여 다양성,창의성,탄력성이 중심이된 교육혁신 요구
*행복배움학교 운영은 공교육정상화를 위한 학교혁신 모델학교 지정 후 4년간 지원, 2018년까지 행.재정적 지원 받게 됨.지원 종료 1년을 남긴 현시점에서,행복배움학교를 4년 간 운영 한 이후에 학교가'어떠한 방향'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안 필요
*먼저 행복배움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 탐색 후, 4년 간(2015~2018)운영에 대한 평가 및 요구를 종합해 구체적 추진방안 수립 할 필요 있음.본 연구에서는 인천 학교혁신 모델학교가 운영 1주기(2015~2018)종료 후 2주기(2019~2022)추진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에 앞서 기존 흐름을 바탕으로 인천 학교혁신 모델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탐색 하고자 함
2. 교육과정혁신 모델학교로서 발전방향
3. 교육과정혁신 모델학교 지원정책
*첫째. 연구중심 교사 지원 체제
*둘째. 학교교육과정 중심 지원 체제
*셋째. 학부모 역활의 패러다임 전환
*넷째. 마을교육과정 강화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켜준 교육관계자 분들과 그들의 동선에 호흡을 맞춰준 인천을 사랑하는 학부모라는 이름 속에 묻어난 여러분들은 지금!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갇혀있는 학력 꼴찌라는 오명보다도 우리 아이들의 열려진 자율적 생각의 길을 모색해내는 희망의 빛을 짧은 소식지로나마 선물할 수 있는 참~ 행복한 시간이었답니다.
강민지, 김소향, 정은주 학부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