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혁신 시대,미래 교육 을 디자인 하다.
이번 포럼은 송 영길 의원실과 '먹고 사는 문제 해결 을 위한 의원 연구 모임'이 주최 하고 ICT공유포럼 과 KERIS(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가 공동 주관 한다.
후원은 교육부,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평화와 먹고 사는 문제 연구소이다.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KERIS,원장 한 석수)은 ICT 공유 포럼(의장 허 운나)과 함께'디지털 혁신 시대,미래 교육을 디자인 하다.'를 주제로 개회식이 3월14일(수)오후 1시30분~5시 국회의원 회관 제1소회의실 에서 미래 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공동 포럼을 열렸다.
* 모든 아이를 위한 창의와 융합을 혁신 수업 시간표
변화 방안. 김 진숙 실장(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
이 자리에서 사회자 개회 및 국민의례 순과 허 운나 ICT공유포럼 의장,한 석수 KERIS 원장의 환영사.송 영길 더불어 민주당 의원과 유 은혜 의원,김 상곤 부총리(교육부),유 영민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 장관,장 영달(우석대학교)총장,김 종량(한양대학교)이사장 축사를 하였다.
디지털 혁신 시대,미래 교육을 디자인 하다.주제 발표 4가지 이야기 정책 일안 디자인 대화를 이루다.
● 김 진숙 KERIS실장의(정책 이야기)'미래의 사회 변화와 ICT융합 교육 정책 방향:'모든 아이를 위한 창의와 융합'- 표준화 된 교육 과정과 경쟁적 상대 평가 획일적 수업시간 운영 변화. 학생들의 낮은 행복 인식(스트레스,과로,긴장).디지털 학습에 대한 친숙도 최저 수준.
°ICT융합 교육 혁신 과제안 1)교육과정의 유연성 지원 디지털 학습 자원 체계화(교과별 성취 수준기반 구축,STEAM 융합교과 인문 학과 교과간 자원 연계 모든 교과로 확대 지도로 교육부,시도 교육청,부처,민간의 학습 자원을 연계 시키는 국가 프로젝트 로 확대.)
2)성장 중심 학습 평가지원 지능형 학습 평가 및 분석(교육 과정.성취 기준,콘텐츠.학습자원,디지털 학습자원 지도,지능형 학습 분석,학습 데이터 수집 가공 분석과 추론을 위한 서술형 평가및 온라인 지원 지도를 기본으로 핵심 개념에 문제 제시,체크 등의 학습 활동과 생성된 학습데이터.)
3)사고력 증진 학습 지원 한국형 사회 정서 학습 모델(STEAM과 SEL 모델 개발 인문학과 SEL 시범 적용및 확대,사회 정서,인성등 의 가치 체계,교과,인성(감성),사회 정서를 아우르는 융합 학습의 기반 교과 연계(인문학적 소양 독서교육 강화)비교과,비형식교육연계(하나의 독립수업 방과후,선택과목등).)
4)학습 환경 구축 클라우드 기반 정보화 환경(초,중등학교 컴퓨터 보유 현황 5년 초과 PC28.3%학생용 PC평균74.9대°데스크 탑:56.9대°노트북:4.1대,초,중등학교 정보 담당 교사 현황 전공 비율 30%초:20%중:30%고:70%EaaS Education cloud as a Service.EaaS를 통한 '학교 정보화 업무 제로'실현.'창의 융합 학습'환경 조성 국가,시도 교육청의 역할 체계 마련. 민간과의 협력 확대.개인 정보 보호 및 보완,데이터 활용과 관련한 법,제도 검토.정보화 환경이 특정교실(컴퓨터 실)이 아닌 모든 교실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 질때 기존의 컴퓨터 실을 메이커스 페이스로 전환 검토.)
5)미래 혁신 학교 확대 검증된 모델+지능정보 기술(미래혁신 학교 운영. °혁신 학교:공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학교 자체의 혁신.미래학교: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교육 생태계의 혁신 교육의 총체적 혁신 기술적.사회적 변화 과거,현재 정상화 문제 해결. 현재 미래 이상화 예측된 문제 해결 변화 하는 사회 및 기술환경에 따라 준비된 인재를 양성.현재의 학교 환경및 기술,교육 및 조직의 변화가 있는 미래 혁신 학교 운영 미네르바스쿨:100%온라인 수업+학습자의 경험중시 위한 점진적 변화,점진적 파괴,파괴적 변화 등의 단계적 미래 학교 모델을 구안. 혁신이 이루어지면 수업시간표는 바뀌고 대한민국 미래 혁신 학교 시간표 전환 활용 학교 행정 정책 수립과 실천을 위한 과제다.)
●정 종욱 브레이너리 대표의(학생 이야기)학습 주체로서의 학습자 역할 변화:'메이커로서의 능동성 부여'-새로운 역량°인류:1차 산업혁명-읽고 쓰기,2차 산업혁명-과정의 이해,3차 산업혁명-분석과 추론,4차 산업혁명- 창의성과 융합 사고. 메이커교육:주제는 스스로 해석하고 자신만의 것을 만드는 것(발명,공작교육)교육적 특성(기초지식의 중요성,단계별 학습,공유 와 상호 학습,수준별 맞춤형 접근)
1)교육 과정이 있어야 한다.무엇을 어떤 체계로 가르칠 것인가?(반드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What.
2)교사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교사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누가 가르칠 것인가?(교사 연구회 등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와 연수가 필요)Who.
3)정보 공유의 플랫폼 이 있어야 한다.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다양한 수업과 사례가 공유 되는 플랫폼이 필요)How.
4)메이커스 페이스는 교육 환경 이어야 한다. 어디에서 가르칠 것인가?(컴퓨터 실의 전환,경험도서관,특성화된 메이커스 페이스)Where 교과가 아닌 방법론,학생에게 학습력,혼자 할수 없다면 함께 한다. 답 보다는 도구를 찾고 시도 한다.
미래를 위한 비 정형 교육 으로의 혁신이다.
●허 병두(숭문 고등학교)교사의 (초,중등이야기)학습 공동체 로서의 학교 역할 변화:'학교의 자율성 확보'-초 중고교에서 급식을 도입했습니다. 무상급식 이냐 아니냐를 놓고 소모적인 논쟁을 했을뿐 일제급식에 대해서는 논의된 바가 없습니다. 줄을서야 밥을 먹는 모습은 우리 학교 현장의 일상적인 풍경입니다. 학교에서는 급식비가 상당히 높이 책정되어 있습니다.거의 5천원에 육박.젠트리 피케이션도 없는데 이미 많이 올랐습니다.비효율적인 경영까지 보입니다.
왜 카페테리아 방식을 도입하지 않을까요?
무엇보다도 학생들 개개인의 선택을 존중해 주지 않습니다. 일상에서 부터,학교에서 부터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교 현장은 교사와 학생들이 만나는 공간,교사들은 학생들과 만나면서 교육을 합니다.
°교사 또한 자신의 제자들을 청출어람의 인재로 키우려 애씁니다.
°교사는 직업으로서 교육을 시작하지만 제자들과 함께 배우고 나눠주어야 합니다.
요즘같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지능 정보의 시대,인공지능의 시대에는 정말 과감한 선택과 결정이 필수적 입니다.
배움.나눔하는 봉사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 으로 봉사활동을 봉사 학습,나아가 교육의 목표로 까지 강화하자.
각자의 주제를 잡아 소박한 책을 씀,지식과 감성의 주체가 될수있게하자!'낙 없고 서럽고 열받는 전국 중고딩을 위한 낙서책'낙서열전 창조하고 공유 할수 있는 북 만들기.
생활기록부 에 있는 너무나 많은 항목과 분량,앞서 제시한 독서상황 같은 황당한 기록란 까지 모두 더하면 학생당 37매 꼴 정도로 써야 합니다. 기록위주의 학생부를 없애고,학생부 내용을 중심으로 활동하게!특화된 인공지능을 개발 활용하여 기록보다 실행을 활성화 하도록 교육정책 당국과 시민 단체,학부모 단체 등 교육 단체들이 모두 참여하는 대학별 입학관리 협력 본부를 만들어서 선거와 같이 공정하게 감시하는 체제를 만들어서 공정성을 확보하여 대학이 직접 선발하되,과정과 절차를 감시하는 대학별 입학관리 협력본부를 만들자!절대 공정하고 완전 투명 하도록,재학생 입학 쿼터와 졸업생 입학 쿼터를 투트랙 으로 시행합니다.
첫 해에는 졸업생들 가운데 10%를 더 뽑습니다.
다음 해 부터는 10%씩 고교 졸업생들의 입학 쿼터를 늘이고, 재학생 입학쿼터를 줄입니다.10년이 지나면 완전히 정착할수 있습니다.졸업생쿼터가 늘어 난다는 것은 현재 대학 입시라는 엄청난 장벽을 무너뜨리며 졸업생들이 자유롭게 평생 교육의 출발점으로 대학을 다닐수 있게 할 것입니다. 이로써 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의 경영 위기도 넘길수 있으며,학벌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대학 입학 유예제 도입하자! 초증등교육을 정상적으로 독립운영하고,대학 진입 장벽을 낮춰 평생 교육의 출발점으로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남궁문(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의(고등교육이야기)평생 교육 기관으로서의 대한 역할 변화 '특화와 연결 강화'-4차산업혁명 시대 10대 핵심 직무기술 교육 과 직무기술:실제로 고용주가 원하는 것은?
°2015년 1)복합문제해결능력2)협업능력3)인적관리4)비판적사고5)협상능력6)품질관리 7)봉사정신8)판단과 의사결정능력9)능동적 청취능력10)창의성 /
°2020년
1)복합문제 해결 능력2)비판적 사고3)창의성4)인적관리5)협업능력6)감성지능7)판단과 의사결정능력8)봉사정신9)협상능력10)인지적 유연성.
온라인 교육 현황.국내현황:고등교육 에서 이러닝의 발전과정 1972년 한국방송통신대학-1995년 학점 은행제-2001년 사이버대학- 2007년 대학 이러닝 지원센터 대학 강의 공개(kocw)2012년 아세안 사이버대학- 2015년 k-Mooc'평생 교육 과 고등교육 의 경계가 모호 고등 평생 교육'.사이버 대학 현황°사이버대학 콘텐츠 유형별 분류/개발방식분류(대부분 웹 표준 콘텐츠),학습 내용분류(내용에 따라 다양한 구성가능),일반강의 현장 인터뷰 현장 답사(드론),실습강의(공학),실습강의(스튜디오),실습강의(세트활용),실습강의(음악),실습강의(스튜디오),실습강의(세트활용),실습강의(공연).4차 산업 혁명 시대 대학 교육의 변화의 방향은?교육내용:아울러,기술혁신을 매개로 하는 산업구조 변화라는 산업혁명의 특성상 공동 기술 개발 등의 산학 협력은 4차 산업혁명 대응에 필수적 요소. 4c 능력 - 비판적 사고력,소통능력,창의력,협업능력. 사회 혁신 맞춤형 미래교육 학과및 교육 과정 운영의 다양성 증진. 온라인 교육 환경 친화형 대학의 조직및 환경 모형 개발 다양한 교육 콘텐츠 및 유통과 관련하여 새로운 생태계 생성이다.
토론은 좌장: 허 운나 의장.토론자:송 정희(한양대학교) 교수, 임 재환(에듀 테크 산업협회)회장,정 재웅(아토리서치)대표,유 지완(교육부 미래교육 기획과)과장,이 상직(법무법인 태평양)변호사, 고 영혁(데이터 얼라이스)이사 참여하여 토론을 참여했다.
○ 진정한 소프트웨어 융합이란 무엇이며,소프트웨어 역량을 키우기 위해 교육 기관과 사회는 어떤 역할 과 기능을 해야 할 것이다.
○에듀테크 산업현황은 어떠하며, 공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에듀테크 산업 활성화 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 해야 할 과제이다.
○미래 지향적이고 발전적인 ICT융합 학습 환경을 위한 사항은 어떤 것인가요.
○교육부 가 계획하고 있는 미래교육 로드맵과 현장의 공감과 실천을 위한 전략을 하고 있다.
○미래 사회에 새롭게 대두될 사회적,윤리적 문제 가 무엇이며 사회 변화와 법과 제도간의 간극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 방식이다.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 했을때 이전의 서비스와 어떻게 달라질까요? 정말 개별적 맞춤 교육 이 이루어 질수 있을까요?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까지 접목 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전망이다.
토론 결과 정리는 고도화된 기술 발달이 이끄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몇사람의 인재가 아닌 모든 사람이 인재가 되기 위한 교육 체제 혁신의 필요성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다.교육과 기술의 융합.연결을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 방안과 이를 실천하는 초.중.고등 대학교의 역할 변화를 논하고 교육으로 '디지털 혁신 시대,미래 교육을 디자인 하다.' KERIS,ICT공유 포럼 미래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공동 포럼 면에서 밝혔다.
*KERIS, ICT공유 포럼, 미래교육 공동포럼토론.
전수경 학부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