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이승미 학생기자) 인성여고의 보건동아리는 지난 9월 27일 급실실 앞에서 진행된 캠페인에서는 청소년 흡연율 추이,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흡연의 위험성을 알리고 금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포스터를 통해 학생들에게 담배의 위험성을 알리고 금연을 장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페인에 사용된 포스터(1)
△캠페인에 사용된 포스터(2)
△캠페인에 사용된 포스터(3)
보건동아리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 흡연율은 감소하는 추세지만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담배에 노출되고 있다. 담배는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1급 발암발암물질로 청소년 건강에 치명적이며, 으로 금지되어 있다. 하지만 여전히 '호기심' 이나 '따라하기'등으로 담배를 입시작하는 청소년들이 있어, 이런 흡연 예방 캠페인이 필요한 이유다.
청소년은 담배가 아닌 연필을 잡을 때이니 말이다.
https://www.instagram.com/p/DAabwGVyQ4M/?igsh=MWpobDI3dGZya3V0dA==
△인성여고 보건동아리 '응답하라 119' 캠페인 게시물
i2325071@gmail.com
(1)
<청소년 흡연율 추이>
청소년 흡연율이 2011년부터 2021년으로 갈수록 꾸준히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
<청소년 흡연 경로>
1순위는 호기심(중학생 52.1%, 고등학생 50.4%)
2순위는 친구의 권유(중학생 20.9%, 고등학생 28.9%)
<금연 방법>
1. 상담 및 지원 프로그램: 금연 상담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금연 의지 높이기
2. 스트레스 관리 및 대체 활동: 흡연은 주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이루어 지기에 운동 등의 취미활동으로 흡연 욕구 줄이기
3. 식사 습관 바꾸기: 패스트푸드, 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섬유질이 많은 음식, 과일, 채소 위주의 식사하기
(2)
금연 후 몸의 변화
1. 숨 쉬기가 훨씬 쉬워진다. 금연을 하면 폐의 기능이 회복되고 숨을 깊게 들이쉴 수 있게 된다.
2. 피부 상태가 좋아진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화학 물질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주름을 유발한다.
3.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 담배 연기에는 일산화탄소와 니코틴이 포함되어 있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 순환을 저하시킨다.
4. 혈액 순환 기능이 좋아져서 호흡곤란이나 피로감이 눈에 띄게 사라진다.
5. 말초신경이 정상으로 돌아와서 후각 미각 등이 좋아진다.
6. 각족 암, 뇌졸중, 심장마비 등 위험한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낮아진다.
(3)
흡연이 몸에 끼치는 영향
1. 흡연은 폐암을 일으킬 확률을 높이며 폐질환 이외에도 호흡기, 구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2. 혈액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피부에 충분한 영야 공금이 이루어지지 않아 피부 노화가 빨리 옵니다.
3. 담배 연기가 안구로 들어갈 시 안구 건조증이 올 수 있습니다.
4. 니코틴은 흡연의 주요 성분으로 중독성이 강하여 끊기가 어려우며, 금연을 시도할 때 생리학적 및 심리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흡연을 하면 융막이 자극되어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을 찌르는 듯한 증상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