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김용경 시민기자)

지난 2월 17일 오후 7시, 부평도서관에서 열린 ‘중국 자유여행의 A~Z: 보이차의 고향 운남’ 강연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강연은 지역 내 전문가와 인천 시민을 연결하는 교육 기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중국 여행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간접적인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독서문화과 황선주 과장
이번 강연은 중국 여행 전문가기자이며 작가인 최종명 강사가 진행했다. 최 강사는 300여 개 이상의 중국 도시를 탐방하며 각 지방의 문화와 역사를 연구해왔으며, 대표 저서로는 <민, 란>, <13억 인과의 대화> 등이 있다. 다양한 언론 매체 연재 및 방송, 강연 활동을 통해 중국 문화를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최종명 작가
강연은 중국 자유여행을 계획하는 방법과 서남부 지역인 운남성 여행에 대한 상세한 소개로 구성되었다.
중국 여행을 위한 준비에 대한 안내에 대하여 첫 번째로 항공권 및 숙소 예약 방법 소개로 시작하여 예약 시 유의사항 및 활용 가능한 플랫폼 안내 중국 내 대중교통(기차, 버스) 이용법 및 로밍/유심 정보 제공 등을 소개했다.
또한, 운남의 주요 문화여행지 탐방에 대하여 소개했다. 보이차의 고향, 운남성은 중국에서 가장 많은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고유한 문화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다. 차마고도는 운남과 티베트, 네팔, 인도를 연결하는 역사적인 육상 교역로로, 차와 말을 교환하던 중심지로 유명하다.
그리고 주요 관광 명소로는 이우고진, 웨이산고진, 시저우고진, 펑위고진, 사시고진, 수허고진, 두커쭝고진, 고진(古鎭)과 함께 옥룡설산, 리장고성, 다리고성, 쿤밍석림, 홍하제전 등의 대표적인 명소를 소개하며 현지 결제 및 교통 정보로는 위챗페이, 즈푸바오, 카카오페이 사용법, 입장권 예매 방법, 지도 및 디디추싱(중국판 택시 호출 서비스) 활용법 안내 등을 소개했다 .

▲수업을 듣는 수강생들
참가자들은 "직접 여행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며 “운남성의 다양한 매력을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자유여행을 도전할 용기가 생겼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부평도서관은 앞으로도 시민들의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nara57@hanmail.net